무주 반딧불축제 개막을 알리는 읍·면 길놀이 행사

온 고을 사람들이 반딧불축제 개막을 알리는 퍼레이드 참여

축제복장을 입고 음악소리에 맞춰 단합된 모습 과시

각 읍·면 특산물 및 전통문화재도 훙보

입력시간 : 2018-09-07 06:22:07 , 최종수정 : 2018-09-07 06:30:19, 정진중 기자

무주 반딧불축제를 알리는 개막길놀이 행사는 저녁 6시부터 무주읍 119안전센터에서 출발하여 - 무주교- 시장사거리 - 무주군청 - 남대천교를 거쳐 등나무운동장 입구 교차로에 이르는 코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선두에 이어 밴드가 출발했습니다.



한복을 입은 귀여운 아이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무주의 자랑은 태권도입니다. 해외에서 태권도 전지수련을 온 수련생들이 자기나라 국기를 들고 행사에 참여를 했군요.



적상면(赤裳面)은 무주군 중부에 있는 면으로 소백산맥의 영향으로 면 전체가 험준한 산지를 이루며, 적상산(1,029m)·성지산(992m)·단지봉(769m) 등이 솟아 있습니다.  주요농산물은 고추·마늘 등이며, 고사리·취나물 등의 산나물과  최근에는 머루를 이용하여 만든 머루와인이 특산품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유물·유적으로 적상산성과 안국사 경내의 영산회괘불탱과 범종 등이 있습니다. 



안성면(安城面)은 무주군 남부에 있는 면으로 덕유산(1,614m)·무룡산(1,492m)·시루봉(1,105m)·어둔산(679m)·두문산(1,051m) 등 높고 험준한 산지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등이며, 고랭지채소 재배와 함께 블루베리·오미자·머루 등의 특용작물 재배도 활발합니다문화재로는 칠연의총과 원통사지 등이 있습니다.


부남면(富南面)은 무주군 서부에 있는 면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800m 이하의 산지를 이루며조항산(799m)·지장산(773m)·구왕산(677m) 등이 솟아 있습니다. 산간을 흐르는 하천 양안에 발달한 소규모의 충적지가 농경지로 이용되며인삼·더덕·산양삼 등의 특용작물과 토종꿀의 생산이 많습니다. 

문화재로 흥원리 개오동나무와 디딜방아액막이놀이가 디딜방아 보존회를 통해 전수되고 있습니다.



설천면(雪川面)은 무주군 북부에 있는 면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1,000m 내 외의 산지를 이루고 있으며, 거칠봉(1,178m)·백운산(1,010m)·지봉(1,248m) 등이 솟아 있습니다. 소하천이 흐르며, 천마·고추·인삼·오미자·머루·블루베리 등 특용작물 재배가 활발하며  무주리조트, 태권도원, 무주구천동이 위치합니다.
유물·유적으로는 무주 일원 반딧불이와 그 먹이 서식지와 관음사 목조관음보살상, 구천동 주목군총 등이 있습니다.



무주읍(茂朱邑)은 전라북도 무주군의 군청 소재지이며, 소백산맥의 고원에 위치하여 읍 중앙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은 500m 내외의 산이 많고, 남대천이 북동-남서 방향으로 면의 중앙을 곡류해 금강으로 흘러들며, 하천 양안에 발달한 넓은 충적지를 중심으로 논농사를 합니다.  산지가 많아 버섯·약초 등이 재배되며, 양잠과 인삼 재배도 활발합니다.
문화재로는 오산리 구상화강편마암과 당산리에 한풍루, 북고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이 있습니다



무풍면(茂豊面)은 무주군 동부에 있는 면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대덕산(1,290m)·지봉(1,248m) 1,000m 내외의 험준한 산지를 이루며, 주산업은 농업이며, ·배추 등의 고랭지채소와 사과 호두 재배가 활발합니다. 특히 무풍사과는 전국 사과품평회에서 1위를 했습니다.  

문화재로 현내리에 문효공 하연과 정경부인의 영정과 백산서원이 있습니다. 



 무주는 고산지대로 반딧불이 살고 있는 청정지대로 공기 좋고 물 맑아 생산된 농작물과 과일, 채소 맛은 월등히 좋습니다.



“ 길놀이는 너와 나를 융합시키고 단결시키며, 생명력을 얻게 하는 축제입니다.”  


< 대전 정진중  기자  > 


                       

 



Copyrights ⓒ 산촌뉴스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진중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