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태조 왕건과 34제왕 및 충신을 모시고 재를 올리는 제12회 고려대전 대제

고려대전 위치는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전망대 동측에 위치

매년 고려대전에서 고려 제왕 및 충신, 고려 때 사사받은 씨족 위패에 제사를 올려

고려의 위대한 평화통일 정신 및 문화를 계승하여 발전시켜야

입력시간 : 2018-10-17 11:45:34 , 최종수정 : 2018-10-17 12:06:31, 소현주 기자

2018년 고려대전대제(高麗大殿大祭)1015일 경기도 파주시 고려대전에서 ()고려역사선양회 주최로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봉행되었다. 식전행사는 국민의례, 귀빈소개 및 축사, 추도문 낭독으로 진행되었다. 제례는 영신례(迎神禮), 신관례(神祼禮), 초헌례(初獻禮), 아헌례(亞獻禮), 종헌례(終獻禮),음복례( 陰伏禮), 망요례(望燎禮) 순으로 진행되었고, 행사를 마침 다음 참여자는 대전 내부로 들어가 고려 34대 역대제왕과 충신 및 공신, 그리고 고려 때 생성된 180위 씨족의 위패에 참배하는 시간도 가졌다.

 

  서울에서 자유로를 타고 임진각으로 올라가다 보면 오두산 전망대 동쪽 편에 고려통일대전에 있습니다. 이 통일대전은 고려가 삼국을 평화적으로 통일한지 1,000여년, 고려가 망한지 600여년의 세월이 지난후 2007830일에 건립되었습니다.

  

  고려대전 안에는 태조 왕건 초상화와 위패를 비롯 34위 고려 역대제왕과 충신 및 공신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었습니다.

 

각종 제왕 위패입니다.

 

각 공신들 위패입니다.

 

오늘 행사 분정기(分定記)입니다. 분정기란 쉽게 말하자면 임무수행 미션표입니다.

 

먼저 국민의례입니다.

 

참여객 모습입니다.

 

11시 정각에 고려대전 대제가 시작되었습니다.

 

내빈소개시 뿌리공원 전국문중의협의회 정진남 회장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기념사에 ()고려역사선양회 국창근 총재는. “고려대전에는 34위 고려 역대제왕과 충신 및 공신에 대한 제사를 올리는 곳이다고 하면서 고려는 상감청자와 팔만대장경, 세계최초 금속활자를 찍어낸 직지(直指)등 위대한 문화유산을 남겼으며, 최근에는 남북공동으로 폐허로 방치된 고령궁궐터를 발굴 조사하여 건물터와 금속활자, 도자기 등 16,500여점의 유물을 발견하였다고 말했습니다.

 

전 국회의장 정세균 의장은 축사에서, “고려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평화적 통일한 국가로 남북분단 시대에 그 의미가 크다고려의 도읍지인 개성을 휴전선 너머 두고도 오가지 못했던 남과 북은 고려궁터인 만월대 발굴 및 복원사업으로 더욱 더 가까이 하나가 되고 있다고 말한 다음, “고려 제왕과 충헌공열사 295위가 천우보호하사 남과 북이 평화적으로 통일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분헌관으로 오늘 헌관을 할 분입니다.

 

먼저 초헌관이 세수를 합니다.

세수란 몸과 마음을 청결한 자세로 제에 임하겠다는 다짐의 의식입니다.

 

초헌관이 술잔을 올리고 4배합니다

고대사회(수직사회)에서 제사의 헌관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종묘에서 제사를 지낼 때 초헌관은 왕이 되고, 아헌관은 왕세자가 되죠.

축관이 축문을 낭독합니다

 

다음에는 서열 2위인 아헌관이 헌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종헌관이 헌작합니다.

 

음복례 모습입니다. 음복(飮福)이란 말은 신이 내려주는 복을 마신다는 뜻이다. 제사가 끝난 다음 신()에게 올렸던 술이나 다른 제물(祭物)을 먹는 의식입니다.

 

송신례(送神禮)란 영신례에서 부른 신을 오신(娛神)의 절차 후에, 신들을 그들의 세계로 다시 보내는 절차입니다.신이 오셔 흠향하시어 감사를 드리며, 무사히 잘 가시라고 큰 절을 올리는 예입니다  

 

  저는 여기서 우리나라 최초의 평화통일을 덕이 많은 왕건의 고려가 이뤄냈으며, 그 보다도 더 중요한 사실은 신라의 경순왕 대덕이라 봅니다.

신라보다 덕이 많은 고려에 귀순한다는 것은 죽기보다 더 어려운 일이지만, 대의를 위한 경순왕을 고덕을 표할 전각을 하나 더 세웠으면 합니다.

 

행사를 마치고 고래대전을 나오니 바로 눈앞에 국가대표 축구연습장 6개와 건너편에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보이군요.

고려통일대전의 위치는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684 입니다.

 

" 우리의 고려의 위대한 정신을 배워야 합니다."



< 대전 정진중 기자 >

 


Copyrights ⓒ 산촌뉴스타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소현주기자 뉴스보기